최종편집 : 2025.04.15 15:27
Today : 2025.04.16 (수)
전북 정읍시가 지역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디지털 백과사전을 출간했다.
시는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공동으로 편찬한 '디지털정읍문화대전'이 시범운영을 마치고 11월 1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디지털정읍문화대전은 정읍의 지리, 역사, 문화 등 전반을 아우르는 디지털 백과사전이다. 시 홈페이지를 비롯해 네이버 지식백과, 유튜브, 카카오 등 다양한 포털 플랫폼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함께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편찬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22년 5월부터 시작해 올해 9월에 완성됐다.
정읍의 방대한 자료를 담아낸 디지털정읍문화대전은 각 9개 분야로 구성되어 1만3500여매 분량의 텍스트와 3112건의 사진, 10편의 동영상을 수록했다.
특히 '정읍의 동학농민혁명' '백제 중방문화와 정읍 고사부리성' 등 역사적 사건과 장소는 물론 '정읍의 고전 시가와 태인판본' '조선의 3대 명주, 죽력고' 등 대표적 유산과 문화 콘텐츠를 담은 총 1324개의 표제어가 포함됐다.
편찬 작업에는 전북대학교 전라문화연구소와 정읍문화원 등 지역 연구자 150여명이 집필과 검토에 참여해 자료의 신뢰도를 높였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디지털정읍문화대전은 지역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백과사전으로 정읍을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시민과 방문객이 편리하게 이용해 정읍의 깊이 있는 역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늘의 로컬맛집 이야기는 제철 주꾸미 이야기다. 겨울부터 봄까지는 제철 알배기 주꾸미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 광주 화정동에 위치한 왕대박삼순이네는 싱싱한 ...
오늘의 로컬맛집은 광주 봉선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저팔계'이다. 1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조개구이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1시간 이상 대기가...
광주 북구 중흥동에 위치한 로컬맛집인 오메야가마솥육개장은 지역 맛집 애호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특별한 식당이다. TV 프로그램에도 여러 차례 출연하며 그 명성을 ...
(사진=노대동 호수공원) 광주 노대동 호수공원, 늦가을의 정취가 물든 공원에서, 붉은 단풍잎들이 바람에 춤추듯 흩날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