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6.02.05 00:11
Today : 2026.02.05 (목)

전북 고창군이 2월 고창갯벌 이달의 새로 천연기념물 흰꼬리수리를 선정한다.
겨울철 서해안 갯벌을 찾는 이 대형 맹금류의 생태 가치를 알리고 갯벌 보전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흰꼬리수리는 몸길이 80~94cm, 날개폭 1.8~2.45m에 달하는 최상위 포식자로 참수리와 함께 해양 생태계를 상징한다.
넓은 날개와 강력한 발톱으로 먹이사슬 균형을 유지하며 국제적으로는 관심종(LC)이지만 국내에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이자 천연기념물 제243호로 보호된다.
북동아시아와 극동 러시아에서 번식 후 남하해 서해안 갯벌, 하구, 간척지를 주요 월동지로 삼는다. 최근 시화호 등지 번식 성공 사례가 보고되며 서식지 회복 조짐을 보인다.
고창갯벌에서는 갯벌식물원 인근 바위섬 일대에서 매년 2~3개체가 확인된다. 세계유산 갯벌의 풍부한 먹이 자원이 이 철새를 끌어들이며 생태계 건강성을 입증한다.
군 관계자는 최상위 포식자의 지속적 방문이 갯벌 생물다양성의 증거라며 철새 보호와 보전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은 저서규조류와 범게 등 고유종 서식지로 저어새, 황새 등 철새 100여 종을 품고 있다.
이번, 흰꼬리수리 선정을 통해 생태 관광과 교육 효과도 기대된다.
순천을 여행하며 따뜻한 집밥과 같은 저녁 한 끼를 찾는다면 로컬맛집인 연향동 전주산들청국장이 좋은 선택이다. 소박한 외관 속 넉넉한 내부와 구수한 청국장 향이 어우러진...
강원도가볼만한곳으로 꼽히는 로컬여행지로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가 문을 열었다. 1월 25일까지 철원 한탄강 물윗길 일대에서 열린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주상절...
충남 청양군의 대표적인 겨울 명소이자 로컬여행 장소인 '알프스마을'이 올겨울에도 거대한 얼음왕국으로 변신한다. 청양 알프스마을 운영위원회는 '제18회 칠갑산 얼음분수축...
로컬여행 명소인 전남 담양군이 오는 12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메타세콰이어랜드와 메타프로방스 일원에서 ‘2025 담양 산타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7회를 맞는 이...